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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스케치업/스케치업 웹툰배경

스케치업 렌더링 이미지를 웹툰배경으로 사용하기

by Kwoon 2021.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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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모델링 객체를 웹툰 소재로 사용하는 방법 중 오늘은 스케치업 전용 포맷을 지원하는 렌더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뽑고 그것을 클립스튜디오에서 웹툰배경으로 리터칭 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스케치업 전용 포맷을 지원하는 렌더러

1. V-Ray : 스케치업용 루비를 지원하는 렌더러로 전문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https://www.chaosgroup.com/vray/sketchup/b

 

V-Ray for SketchUp – Powerful Rendering Plugin for SketchUp | Chaos

See why V-Ray® for SketchUp’s professional lighting and rendering tools are the perfect choice for architects & designers.

www.chaosgroup.com

2. D5렌더 : 무료로 제공하는 렌더러로 스케치업 브릿지용 루비를 지원한다.

https://www.d5render.com/download

 

Download | D5 Render

D5 Render requires a minimum NVIDIA GeForce GTX 1060 6GB. We highly recommend NVIDIA GeForce RTX or Quadro RTX series. In terms of the operating system, D5 Render’s runs only on Windows v1809 with DX12 + DXR. ​ The recently released AMD Radeon RX 6000

www.d5render.com

3. 키샷 :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하는 렌더러로 스케치업 브릿지용 루비를 지원한다.

https://www.keyshot.com/

 

3D Rendering Software & Animation | KeyShot

The 3D Rendering Software and animation that takes your visual to the next level. Discover why KeyShot is the #1 3D rendering software for your animation, architecture, game design, and visual effects.

www.keyshot.com

4. 트윈모션 : 언리얼엔진을 제작한 에픽게임즈에서 만든 렌더러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twinmotion

 

Unreal Engine | Twinmotion 2021.1

Create high-quality real-time visualizations for architecture, construction, urban planning, and landscaping in seconds.

www.unrealengine.com

5. 루미온 : 트윈모션과 유사한 도구로 스케치업 파일을 불러와 별도의 환경을 재구축하고 렌더링 할 수 있다.

https://www.lumion3d.co.kr/

 

루미온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루미온(Lumion)에 대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학습, 판매, 고객지원, 트라이얼 버전, 온라인 학습 방법을 제공합니다.

www.lumion3d.co.kr

 

오늘은 이들 렌더러 중에 v-Ray렌더러와 스케치업의 기본 2D 이미지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웹툰 배경이미지 소스를 만들어보자.

 

렌더링 이미지 만들기

1. 스케치업 파일을 불러와 장면 연출을 한다.

2. 라인과 그림자 이미지를 스타일로 구성하여 내보내기 한다.

내보내기 할때 미리 렌더링 이미지 크기를 동일하게 맞춰준다.

 

3. v-ray 렌더링을 한다.

렌더링 셋팅관련 정보는 v-ray 관련 정보를 찾아본다. 브이레이관련 강좌나 동영상이 많으므로 그것을 참조하면 된다. 렌더링 결과물중 필요한 이미지를 골라 저장한다.

 

4. 클립스튜디오로 가져와 레이어화 하고 리터칭을 해서 완료 한다.

리터칭과정은 이전에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선 생략하도록 한다.

 

이러한 방식의 웹툰배경작업은 특히 밤이나 실내조명이 있는 배경등에 적합하다. 몰론 태양이 있는 낮배경에 금속재질이나 반사, 광원등의 효과가 필요 할때 사용하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소재로 사용한 이미지들

강좌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웹에서 다운받은 스케치업 파일로 텍스쳐 등의 수정을 별도로 거치지 않고 바로 렌더링 한 결과물이다. 조명이나 재질 등의 보정을 거쳐 렌더링을하면 쓸만한 웹툰배경이 될것이다.

 

이번과정은 실사 렌더링을 웹툰배경에 사용하기 위해 선과 그림자를 별도로 이미지화 하여 이것을 클립에서 조합하는 과정으로 중요 포인트가 렌더링 이미지와 선과 그림자의 이미지가 일치해야 한다는것이다. 실제 렌더링을 해보면 렌더러에 따라 동일한 크기로 렌더링을 해도 내부에서 카메라 시점이 정확히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해서 스케치업의 장면을 그대로 정확히 렌더링 해주는 렌더러가 필요하고 또한 결과물을 각 채널별로 분할해주는 기능도 있어야 한다. 이 조건에 적합 한 렌더러가 스케치업에서는 v-ray 정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