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툰 스케치업

스케치업 : 2D 나무 컴포넌트 만들기

by Kwoon 2021. 10. 5.
반응형

웹툰용 스케치업 모델링에서 자주 쓰이는 2D 나무 소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작업과정은 먼저 클립스튜디오로 나무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이 나무 이미지를 벡터로 변환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스케치업에서 2D 나무 컴포넌트로 만들어 줍니다.

나무 이미지 만들기

작업도구 - Photoshop, Clip Studio, Krita(free), Sai tool, Corel PaintShop Pro, Affinity Photo, FireAlpaca(free) 중 택일

최종 결과물은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로 만들어 줍니다.

벡터 변환하기

작업도구 - 일러스트레이터, 잉크스케이프(free) 중 택일

* 벡터 App 중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로 컨버팅 해주는 기능이 있는 App을 사용하면 됩니다.

벡터 형식으로 변환은 스케치업에서 라인을 인식 시키기 위한 것으로 나무 이미지의 가장자리만 선으로 인식 시켜주면 됩니다. 저장 역시 8비트의 dwg나 dxf 파일로 저장 해주어야 스케치업에서 정상적으로 인식 합니다.

스케치업으로 불러오기

- 가져오기 메뉴를 통하여 dwg 파일을 불러 옵니다.

- 불러온 파일은 그룹으로 묶여 있으므로 그룹을 풀고 면을 생성해 줍니다.

- png로 된 나무 이미지를 불러와 분해하여 재질로 등록 합니다.

- 나무 객체에 맵핑을 하면 끝.

스케치업에서 png 파일을 직접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그림자를 적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일반 png 파일을 직접 불러오면 스케치업은 이 객체를 작사각형의 면으로 인식 하므로 그림자 역시 직사각형 입니다. 때문에 투병한 부분을 제거 해줘야 하는데, 일일히 선을 그어 면을 분할 한 뒤 삭제 하는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로우므로 벡터로 변환하여 불러오는 방법을 사용 합니다.

작업과정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https://youtu.be/BL8sV-GXx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