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툰AI

stable diffusion 모델 썸네일 카드 활용

by Kwoon 2024. 2. 22.
반응형

 

스테이블 디퓨전의 AI 모델들을 다운로드하여 적정한 폴더에 자장 한 후 웹UI에서 사용하기 위해 로드를 할 때 지정 된 폴더에 모델이 많으면 자신이 원하는 모델을 로드하기 위해 일일이 모델명과 스타일을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모델이 많으면 선택 장애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때는 썸네일로 구축 된 모델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UI의 1.5 버전 이상부터는 기본으로 썸네일 카드가 모델별 카테고리에 보이게 됩니다.(이전 버전은 소위 팔광 화투패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위 그림처럼 썸네일화 된 모델카드들이 나열됩니다. 로콘이나 라이코스 등의 다른 타입의 모델 폴더를 생성해 두었다면 모델 탭에 해당 모델폴더도 나열됩니다. 모델카드들은 해당 폴더에 저장된 모든 모델들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원하는 모델을 더블클릭해 주면 해당 모델이 웹UI에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여기서 자동 로드는 체크포인트 모델에 한합니다. 다른 모델의 경우 더블클릭하면 프롬프트 칸에 호출되는 형식으로 프롬프트 구문이 생성됩니다. 위 그림에서 텍스트반전은 임베이딩 폴더에 있는 네거티브용 카드들이고, 하이퍼네트워크와 로라는 프롬프트에 호출되는 모델들입니다. VAE의 경우 별도의 썸네일 카드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확인하여 직접 로드시켜줘야 합니다. VAE카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 아예 체크포인트 모델이 함께 실장되는 경우가 많아 독자적인 VAE 사용빈도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썸네일이 보이지 않는 모델

체크포인트 폴더에 저장된 모델은 기본적으로 썸네일이 없습니다. 이 썸네일은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줘야 하는데, 생성한 이미지를 썸네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이 없는 모델카드는 회색바탕의 카드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프롬프트를 넣고 생성한 이미지로 이 이미지를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면 활성화되는 도쿠 아이콘을 클릭하여 데이터 편집 모드 창을 엽니다.

미리보기 바꾸기 버튼을 눌러주면 썸네일이 변경됩니다.

이러한 썸네일은 위 과정을 통하지 않고서도 직접 이미지를 만들고 활성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썸네일이 저장되는 위치인 모델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보면 모델 파일 이름과 같은 이름의 이미지파일(확장자 : jpg 또는 png)이 있습니다. 이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대체시켜 주면 됩니다. 이때 썸네일의 이미지 크기를 너무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로 대체하면 웹UI에서 썸네일을 로드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가급적 세로기준 300px이하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는 정사각형보다는 3:2 정도의 직사각형 이미지가 보기 좋습니다. 실제로 정사각형 이미지라도 좌우가 잘린 상태로 보이므로 이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포인트 폴더의 예로 모델명과 이미지명이 같은 이름으로 1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크포인트나 로라의 경우 너무 많은 모델을 폴더에 저장해 두면 웹UI를 사용하는데 메모리 낭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 없는 모델은 스테이블 디퓨전 폴더가 아닌 별도의 폴더에 보관해 두거나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